본문 바로가기

BIM 프로젝트/철도 BIM

터널_Dynamo 활용_1. 데이터 정리(드림_TTE사용)

터널 지질개요도를 보고 필요한 데이터를 정리해야 다이나모에서 활용이 가능하다. 
그런데 문자랑 선으로만 이루어진 데이터의 경우 엑셀로 작업할때 하나하나 작업하면 번거롭다. 

다행히도 드림에서 해당 작업을 용이하게 해줄 수 있는 기능이 있다. 
(이거 진짜.. 드림 없을때는 하나하나 엑셀에 타이핑 했음..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chat gpt한테 pdf로 보내서 정리 해달라고하기도 했는데 숫자는 괜찮은데 문자는 잘 인식을 못하더라, 결론은 진짜 개노가다였음-> 드림이면 한방에 해결됨)
단축키 [TTE] 

이 기능을 사용해서 엑셀로 데이터를 바꿔서 작업을 해준다. 

 

 

 

참고로 

하나하나 선택할 필요없이, 드레그를 해도 된다. (개꿀팁임.. 몰라서 하나하나 나는 다 찍었음)

 

측정값은 텍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[단축키_x] 텍스트로 깨줘야한다. 

dimension값을 깨도, Mtext 형태가 되는데 이것도 한번 더 깨주면, Text형식이 된다.

(처음에 Mtext라는 형식을 보고 이게 왜 필요하지.. 그 전에 이게 뭐지 생각을 많이 했는데 결국엔 그냥 문자랑 숫자를 통칭하는 한 형식이라는것만 알겠더라.. 정확히는 이해가 안됨.. 혹시 이 글을 보는 사람중에 아시는 분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..!)

여튼 text 형식으로 바꾼 다음 드림을 사용해서 긁어 엑셀에 붙여주면된다. (드레그 시도해본건 진짜 잘한짓.. ㅎㅎ..ㅠㅠ)

 

이렇게 긁어주면 너무 편함

 

내 도면에서 1번 터널의 개착 터널 시작 부분 62+804.00를 시작점으로 해서 각 지보패턴의 시작점 끝점을 정리한다. 

이런식으로

이렇게 하면 끝 점까지 딱 맞게 들어간다.